Page 15 - 컴퓨팅 사고와 함께하는 파이썬기초부터 인공지능 응용까지 도서 미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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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4 PART 1? 컴퓨팅 사고의 이해
컴퓨팅 사고는 해결책을 구상할 때 관련 컴퓨터의 계산 능력이나 제약 사항 등을 파악
하는 한편, 그 컴퓨터가 프로그래밍 가능한 컴퓨터라면 어떤 방식으로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지도 살펴본다. [큰 숫자 덧셈 공부] 상황에 대한 해결책은 데스크톱 컴퓨터와
학습자(컴퓨터)의 계산 활동으로 구성되며, 데스크톱 컴퓨터는 “큰 숫자 덧셈 공부 도
우미”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큰 숫자 덧셈 공부 도우미의 기능을 설계할 때 데스크
톱 컴퓨터뿐만 아니라 상호작용 상대인 학습자(동생이나 그 또래의 학생들)의 계산 능
력이나 제약사항을 고려해야 하며, 학습자에 대한 프로그래밍 방법도 생각해야 한다.
이와 관련된 사항들을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yy 학습자의 계산 능력 : 한 자리 숫자 덧셈을 하고 그 합으로부터 일의 자리 수와
십의 자리 수를 구별해 다룰 수 있는 능력, 마우스, 키보드, 모니터 등을 매개로
버튼, 메뉴 등을 선택·조작해 가며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yy 학습자가 계산을 수행할 때의 제약 사항 : 순간적 계산 착오나 키 입력 실수
가능, 학업 성취도 분석 미숙
yy 학습자에 대한 프로그래밍 가능성 : 학습자에게 입출력 장치 활용 및 컴퓨터
소프트웨어 조작과 관련된 기본적인 직관 능력이 있고, 도움말을 활용해 소프
트웨어 사용법을 익힐 수 있음.
yy 학습자에 대한 프로그래밍 방법 : 큰 숫자 덧셈 공부 도우미 사용법을 최대한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설계, 도움말 제공
2.2? 컴퓨팅 사고의 주요 요소
컴퓨팅 사고력의 정의나 분류, 하위 능력들은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이 책은 문제
분해, 패턴 인식, 추상화, 자동화(알고리즘)를 컴퓨팅 사고의 주요 요소로 설정하고,
이들이 문제해결 프로그래밍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들
요소가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고, 프로그래밍 활동에 컴퓨팅 사고가 어떻게 접목되는
지 그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