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7 - 컴퓨팅 사고와 함께하는 파이썬기초부터 인공지능 응용까지 도서 미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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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5? 파이썬 기초 요소 099
수행 결과
[‘False’, ‘None’, ‘True’, ‘and’, ‘as’, ‘assert’, ‘async’, ‘await’, ‘break’,
‘class’, ‘continue’, ‘def’, ‘del’, ‘elif’, ‘else’, ‘except’, ‘finally’, ‘for’,
‘from’, ‘global’, ‘if’, ‘import’, ‘in’, ‘is’, ‘lambda’, ‘nonlocal’, ‘not’, ‘or’,
‘pass’, ‘raise’, ‘return’, ‘try’, ‘while’, ‘with’, ‘yield’]
변수의 이름은 무작위로 만드는 것보다 프로그램에 맞게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좋다.
변수가 가진 값이 무엇을 뜻하는지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이 바
람직하다. 이를 프로그램의 가독성이라고 한다. 나이를 나타내는 변수가 있다면, a = 3
이라고 하는 것보다, age = 3 또는 나이 = 3이라고 변수의 이름을 짓는 것이 더 낫다.
이번엔 input() 함수와 print() 함수를 함께 변수와 사용해보자. 사용자로부터 임의의
값을 입력받은 후, 이 값에 age라는 이름(변수 age)을 부여하고 변수 age를 이용하여
그 값을 출력해보자.
??예제
>>> age = input(‘나이? ‘)
나이? 3
print(age)
수행 결과
3
Q 묻고 답하기
?
?? 다음과 같이 파이썬 쉘에 입력하면 화면에 무엇이 출력될까?
>>> print(‘나이는’, age, ‘입니다.’)
? 다음과 같이 공백 문자가 세가지 값(‘나이는’, age, ‘입니다.’) 사이에 놓인다.
나이는 3 입니다.
위의 예에 사용된 치환문의 경우 = 기호 우측에 함수 input()이 사용되었다. 사용자가
3을 입력할 경우 문자열 “3”의 값을 갖는 객체가 생성되고, 이 객체는 치환문에 의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