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9 - 파이썬으로 배우는 컴퓨팅사고 도서 미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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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  PART 2? 파이썬으로 익히는 STEAM 코딩

      터틀 생성  1. 터틀 스크린 크기를 300, 300으로 설정
     스크린 생성  2. 터틀 스크린 생성
             3. 터틀 숨김
     키보드 입력  4. 터틀의 속도를 0으로 설정(0: 아주 빠름, 1: 아주 느림, 3: 느림, 6: 보통, 10: 빠름)
             5. check_fire() 함수 호출

             1. 위로(Up) 방향키가 눌러지면 keyUp() 콜백 함수 호출
             2. 아래로(Down) 방향키가 눌러지면 keyDown() 콜백 함수 호출
             3. q 키가 눌러지면 터틀 스크린 종료
             4. 터틀 스크린에서의 이벤트 확인

     3? ?코딩

     알고리즘 설계를 이용하여 파이썬 프로그램을 코딩하면 다음과 같다.

        1 import turtle as t
        2
        3 color_status = [ “white”, “blue”, “red” ]
        4 alert_status = [ “정상”, “주의”, “화재” ]
        5 tempc = 50
        6
        7 def check_fire():
        8 if tempc < 80:
        9 status = 0
       10 elif tempc < 120:
       11 status = 1
       12 else:
       13 status = 2
       14
       15 t.clear()
       16 t.home()
       17 t.pendown()
       18 t.fillcolor(color_status[status])
       19 t.begin_fill()
       20 t.circle(20)
       21 t.end_fill()
       22 t.penup()
       23 t.goto(-22, 50)
       24 t.write(“%s : %d”%(alert_status[status],tem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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