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1 - 파이썬으로 배우는 컴퓨팅사고 도서 미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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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 PART 2? 파이썬으로 익히는 STEAM 코딩
21 원 그리기
22 펜을 올림
23 상태, 온도 출력을 위해 x: -22, y: 50 위치로 이동
24 status의 값에 따라 alert_status 리스트의 문자열과 tempc 온도 출력
26-32 tempc의 값에 따라 온도를 5도 또는 10도 증가하는 keyUp() 함수 선언
27 변수 tempc를 전역변수로 선언
28-31 만약 tempc의 값이 80보다 작으면
29 tempc의 값을 5 증가시킴
30 그렇지 않으면 (# tempc의 값이 80이상이면)
31 tempc의 값을 10 증가시킴
32 check_fire() 함수 호출
34-40 tempc의 값에 따라 온도를 5도 또는 10도 감소하는 keyDown() 함수 선언
35 변수 tempc를 전역변수로 선언
36 만약 tempc의 값이 80보다 작으면
39 tempc의 값을 5 감소시킴
38 그렇지 않으면 (# tempc의 값이 80이상이면)
39 tempc의 값을 10 감소시킴
40 check_fire() 함수 호출
42 터틀 스크린 크기를 300, 300으로 설정
43 터틀 스크린 생성
44 터틀을 숨김
45 터틀의 속도를 0으로 설정 (0:아주 빠름, 1:아주 느림, 3:느림, 6:보통, 10:빠름)
46 check_fire() 함수 호출
47 터틀 스크린에서 위로(Up) 방향키가 눌러지면 keyUp() 콜백 함수 호출
48 터틀 스크린에서 아래로(Down) 방향키가 눌러지면 keyDown() 콜백 함수 호출
49 터틀 스크린에서 q 키가 눌러지면 터틀 스크린 종료
50 터틀 스크린에서의 이벤트 확인
4? ?테스트/디버깅
실행을 하여 데이터 입력에 대한 예상 결과가 나타나는지 결과를 확인해보자. 그리고 동작
상태를 확인하고 오류가 발생하는지 확인하여 디버깅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