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1 - 파이썬으로 배우는 컴퓨팅사고 도서 미리보기
P. 31

202  PART 2? 파이썬으로 익히는 STEAM 코딩

     21	     원 그리기
     22	     펜을 올림
     23	     상태, 온도 출력을 위해 x: -22, y: 50 위치로 이동
     24	     status의 값에 따라 alert_status 리스트의 문자열과 tempc 온도 출력
     26-32	  tempc의 값에 따라 온도를 5도 또는 10도 증가하는 keyUp() 함수 선언
     27	     변수 tempc를 전역변수로 선언
     28-31	  만약 tempc의 값이 80보다 작으면
     29	     tempc의 값을 5 증가시킴
     30	     그렇지 않으면 (# tempc의 값이 80이상이면)
     31	     tempc의 값을 10 증가시킴
     32	     check_fire() 함수 호출
     34-40	  tempc의 값에 따라 온도를 5도 또는 10도 감소하는 keyDown() 함수 선언
     35	     변수 tempc를 전역변수로 선언
     36	     만약 tempc의 값이 80보다 작으면
     39	     tempc의 값을 5 감소시킴
     38	     그렇지 않으면 (# tempc의 값이 80이상이면)
     39	     tempc의 값을 10 감소시킴
     40	     check_fire() 함수 호출
     42	     터틀 스크린 크기를 300, 300으로 설정
     43	     터틀 스크린 생성
     44	     터틀을 숨김
     45	     터틀의 속도를 0으로 설정 (0:아주 빠름, 1:아주 느림, 3:느림, 6:보통, 10:빠름)
     46	     check_fire() 함수 호출
     47	     터틀 스크린에서 위로(Up) 방향키가 눌러지면 keyUp() 콜백 함수 호출
     48	     터틀 스크린에서 아래로(Down) 방향키가 눌러지면 keyDown() 콜백 함수 호출
     49	     터틀 스크린에서 q 키가 눌러지면 터틀 스크린 종료	
     50	     터틀 스크린에서의 이벤트 확인

     4? ?테스트/디버깅
     실행을 하여 데이터 입력에 대한 예상 결과가 나타나는지 결과를 확인해보자. 그리고 동작
     상태를 확인하고 오류가 발생하는지 확인하여 디버깅해보자.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