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0 - TINKER CAD&3D PRINTING
P. 230

4.1? 	  코드블록(Codeblocks) 시작하기

        틴커캐드는 웹 앱 코드 블록(Codeblock)을 도입하여 3D 모델링 플랫폼에 코
        딩을 도입 했다. 코드 블록(Codeblock)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므로 사전
        정의 된 객체(코딩된 블록)를 작업 평면에 놓고 수정하는 방법이다. 학습자는
        이미지화된 블록들을 몇 번 클릭하는 것만으로도 복잡한 프로그래밍 명령어
        없이 쉽게 코딩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고, 창의적 객체를 모델링하기 위한 문
        제해결력을 높일 수 있다.

        틴커캐드에서 스크래치 블록으로 구동되는 코드 블록으로 디자인 할 때는 코
        드블록이 가지고 있는 규칙에 맞게 적용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코드 블록
        (Codeblock) 사용 전 MIT의 스크래치 블록 3.0의 기본 코딩 원리를 학습한 후
        사용하길 추천한다. 그만큼 스크래치에 익숙한 학습자라면 쉽게 시작하고 실
        행 할 수 있다.

        코드 블록(Codeblock)은 앞서 CHAPTER 2의 3D 디자인과 이용방법이 비슷
        해 보이지만, 틴커캐드에서 제공된 3D 디자인에서는 상자, 원통 구, 또는 피라
        미드, 쐐기 같은 기본 모양을 작업 평면으로 끌어 모델링하는 방법인 반면, 코
        드 블록(Codeblock)은 블록 패널(Blocks)에서 스크립트 영역인 블록 편집기
        (Blocks Panel)로 드래그해 연결한 코드블록을 사용하여 코드를 짜거나, 매개
        변수를 이용해 크기나 모양을 설정하거나 변수를 만드는 등의 작업을 수행 3D
        모델을 만들 수 있다.

        만들어진 결과물은 코드 렌더링 되는 순서에 따라 3D 뷰어에서 테스 및 확인
        하고, 최종 파일은 .STL 및 .OBJ 파일 형식과 함께 SVG로 직접 내보내기 하거
        나, gif 애니메이션으로 기록할 수 있다.

        그리고, 프로젝트에 따라 모델링 재 사용을 위해 다른 프로젝트에 가져다 사
        용할 경우 부품 제작 및 사용이 가능한 형태로 저장하고 부품 콜렉션에 추가
        할 수 있다.

220 PART 3? 틴커캐드(TinkerCAD) 코드 블록(Codeblocks)
   225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234   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