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 - TINKER CAD&3D PRIN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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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에서는 4차 산업의 이해와 미래, 2부에서는 Sw 교육을 위한 틴커캐드
(Tinkercad) 활용한 모델링 방법, 3부에서는 코딩의 기본, 4부에서는 3D 모델
링 공유하고 3D 프린터로 출력하는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교재에서 제공된 예제들은 학습자가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상상한 것을 스케
치하고 3D 모델링 기본 기능 과정을 거쳐서 3D프린터로 출력되는 과정까지
단계별로 구성하였다. 특히, 틴커캐드의 3D 디자인 기능뿐만 아니라, 코드블
록으로도 동일한 결과를 내도록 하기 위해 코드 블록(Codeblock)의 기본과 규
칙을 활용했다. 코딩은 학습자들이 생각하고, 상상하고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또 다른 도구가 된다. 틴커캐드의 3D 디자인 기능으로도 상상한 것을 만들어
낼 수 있지만, 때로는 기존 도구로는 화면에서 실행 할 수 없는 객체가 있다.
코드를 작성하는 능력을 갖게 되면 비전공 학습자들도 다른 방식으로 창조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설계도를 테스트하고 조정이 필요한 경우 코드를 다시
짜고 테스트 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
였다.

마지막으로, 상상하고 그린 물체를 다양한 재료로 인쇄하는 3D 프린팅 기술
과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살펴봄으로서 기술에
관심이 있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려는 학습자들에게 이 교재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도록 하는데 힘썼다. 학습자가 자신의 상상을 설계하고 디자인할 수 있
는 SW교육이 이뤄질 수 있는 공감대가 크게 형성되길 바라며, 가치 있는 생산
과 기분 좋은 생활의 새로운 연결을 시작하기 위해 메이커스 교육이 융합교육
에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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