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 - 파이썬으로 배우는 컴퓨팅사고 도서 미리보기
P. 5
246 PART 2 파이썬으로 익히는 STEAM 코딩
4 ?테스트/디버깅 4단계 - 테스트/디버깅
실행을 하여 데이터 입력에 대한 예상 결과가 나타나는지 결과를 확인해보자. 그리고 동작 제시된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함수, 입력, 출력, 변수를
상태를 확인하고 오류가 발생하는지 확인하여 디버깅해보자. 파악합니다.
입력 결과 확인 및 수정 사항 Thinking!
프로그램을 실습한 후 수정할 부분이나 문제점, 추가할
처음 실행될 때 청소기 이미지 터틀이 (-265, 265)에 나타남 부분 등을 확인하고, 해당 사항들을 수정해봅니다.
클릭1 위치와 클릭2 위치에 순서대로 마우스를 클릭함 5단계 - 프로그램 코딩을 위한 관련 학습
프로그램 코딩을 위한 추가적인 관련 학습을 진행합니다.
초기 실행 및 CHAPTER 10 공학(Engineering) 247
마우스 클릭 잠깐! Coding
본문, 프로그램, Thinking!과 연관된 추가적인 코딩 실습을
입력 결과 확인 및 수정 사항 진행합니다.
초기 위치에서 클릭2 위치로 최단 거리 이동함
클릭2 위치에서 초기 위치로 최단 거리 복귀함
초기 위치, 클릭1 위치, 클릭2 위치 순서대로 터틀이 움직임
클릭2 위치, 클릭1, 초기 위치 순서로 복귀함
s 키, r 키
스페이스 키,
백스페이스 키
저장되었던 클릭 위치가 모두
삭제되어 스페이스, 백스페
e키
이스, s, r 키에 의한 동작이
이루어지지 않음
Thinking!
1. 터틀의 현재 위치부터 지정된 위치까지 이동하는 경로를 선으로 표시해보자.
248 PART 2 파이썬으로 익히는 STEAM 코딩
5 ?프로그램?코딩을?위한?관련?학습
1) 리스트의 원소 추가
리스트 객체의 append() 함수를 통해 리스트의 마지막 위치에 새로운 원소를 추가할 수 있
다. 또한 insert() 함수를 통해 리스트의 특정 위치에 새로운 원소를 삽입할 수 있다. len()
함수는 리스트 객체의 원소 개수를 반환한다.
fruit = [] CHAPTER 10 공학(Engineering) 259
fruit.append(“사과”)
fruit.append(“배”)
fruit.append(“감”)
print(fruit)
for i in range(len(fruit)):
print(i, fruit[i])
fruit.insert(2, “딸기”)
print(fruit)
for i in range(len(fruit)):
print(i, fruit[i])
실행결과
실행결과
[‘사과’, ‘배’, ‘감’]
I0nc사lu과ded
l1en배gth: 11
1223감3.546
T[e‘x사t 과st’r,in‘g배’, ‘딸기’, ‘감’]
T0EX사T 과STRING
t1ex배t string
F2al딸se기False True
F3al감se True False
False True True
잠깐! Coding
3. 세 글자의 이름을 입력 받아 첫 번째 글자와 세 번째 글자를 추출하고 이 둘을 합쳐서 출력해보자.
4. 문자열을 입력 받은 후, 만약 문자만으로 구성된 경우 모든 문자를 대문자로 변경하여 출력하고, 숫
자만으로 구성된 경우 문자열을 숫자로 변경한 후 + 1을 하여 출력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