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 - 파이썬으로 배우는 컴퓨팅사고 도서 미리보기
P. 5

246  PART 2 파이썬으로 익히는 STEAM 코딩

     4 ?테스트/디버깅                                                                                                                  4단계 - 테스트/디버깅
     실행을 하여 데이터 입력에 대한 예상 결과가 나타나는지 결과를 확인해보자. 그리고 동작                                                                            제시된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함수, 입력, 출력, 변수를
     상태를 확인하고 오류가 발생하는지 확인하여 디버깅해보자.                                                                                             파악합니다.

     입력 결과                                                   확인 및 수정 사항                                                          Thinking!
                                                                                                                                 프로그램을 실습한 후 수정할 부분이나 문제점, 추가할
                    처음 실행될 때 청소기 이미지 터틀이 (-265, 265)에 나타남                                                                        부분 등을 확인하고, 해당 사항들을 수정해봅니다.
                    클릭1 위치와 클릭2 위치에 순서대로 마우스를 클릭함                                                                                5단계 - 프로그램 코딩을 위한 관련 학습
                                                                                                                                 프로그램 코딩을 위한 추가적인 관련 학습을 진행합니다.
     초기 실행 및                                                 CHAPTER 10 공학(Engineering)                                     247
     마우스 클릭                                                                                                                      잠깐! Coding
                                                                                                                                 본문, 프로그램, Thinking!과 연관된 추가적인 코딩 실습을
          입력 결과                                              확인 및 수정 사항                                                          진행합니다.
                         초기 위치에서 클릭2 위치로 최단 거리 이동함
                         클릭2 위치에서 초기 위치로 최단 거리 복귀함
                         초기 위치, 클릭1 위치, 클릭2 위치 순서대로 터틀이 움직임
                         클릭2 위치, 클릭1, 초기 위치 순서로 복귀함

        s 키, r 키

     스페이스 키,
     백스페이스 키

                                                                                                        저장되었던 클릭 위치가 모두
                                                                                                        삭제되어 스페이스, 백스페
         e키
                                                                                                        이스, s, r 키에 의한 동작이
                                                                                                        이루어지지 않음

              Thinking!
     1. 터틀의 현재 위치부터 지정된 위치까지 이동하는 경로를 선으로 표시해보자.

248  PART 2 파이썬으로 익히는 STEAM 코딩

     5 ?프로그램?코딩을?위한?관련?학습

     1) 리스트의 원소 추가
     리스트 객체의 append() 함수를 통해 리스트의 마지막 위치에 새로운 원소를 추가할 수 있
     다. 또한 insert() 함수를 통해 리스트의 특정 위치에 새로운 원소를 삽입할 수 있다. len()
     함수는 리스트 객체의 원소 개수를 반환한다.

     fruit = []                                              CHAPTER 10 공학(Engineering)                                     259
     fruit.append(“사과”)
     fruit.append(“배”)
     fruit.append(“감”)
     print(fruit)
     for i in range(len(fruit)):

           print(i, fruit[i])

     fruit.insert(2, “딸기”)
     print(fruit)
     for i in range(len(fruit)):

           print(i, fruit[i])

       실행결과

      실행결과
     [‘사과’, ‘배’, ‘감’]
     I0nc사lu과ded
     l1en배gth: 11
     1223감3.546
     T[e‘x사t 과st’r,in‘g배’, ‘딸기’, ‘감’]
     T0EX사T 과STRING
     t1ex배t string
     F2al딸se기False True
     F3al감se True False
     False True True

            잠깐! Coding

     3. 세 글자의 이름을 입력 받아 첫 번째 글자와 세 번째 글자를 추출하고 이 둘을 합쳐서 출력해보자.
     4. 문자열을 입력 받은 후, 만약 문자만으로 구성된 경우 모든 문자를 대문자로 변경하여 출력하고, 숫

         자만으로 구성된 경우 문자열을 숫자로 변경한 후 + 1을 하여 출력해보자.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