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 - 파이썬으로 배우는 컴퓨팅사고 도서 미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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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계획(3시수 기준)
15주 수업의 3시간 시수를 기준으로 모든 장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습자의 경우 각 장의 본문 내용 및 프로그램을 예습 및 복습을 하고, 수업 진행 도중 해당 내용과 프
로그램을 반복하여 학습을 진행한다. 또한 본문의 프로그램을 실습한 후 ‘Thingking!’ 문제와 ‘잠깐!
Coding’의 실습을 진행하고, ‘Coding? Programming!’ 문제에 대한 실습을 권장한다.
교수자의 경우 3시간 중 2시간 이내를 본문의 내용 및 프로그램을 다루고, ‘Thingking!’ 문제와 ‘잠깐!
Coding’의 실습을 진행한다. 1시간 이내에서 ‘Coding? Programming!’ 문제의 일부에 대한 실습을 진
행하고, 나머지 문제 중 일부를 과제로 부과하여 제출하게 한다. 또한 한 학기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일
환으로 학습자의 전공이나 관심 분야에 해당하는 분야의 문제를 하나 선정하게 한 후, 해당 문제에 대한
문제 해결 과정 및 프로그래밍, 결과 보고서 작성 등에 대한 프로젝트 진행을 권장한다.
주 해당 장 해당 내용
1 1 컴퓨팅 사고력과 파이썬 컴퓨팅 사고력과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언어,
2 2 데이터 출력하기 파이썬 소개, 파이썬 설치, 실행/종료, 에디터 사용
3 3 데이터 저장하기 문자 데이터 출력하기, 숫자 데이터 출력하기,
4 4 데이터 계산하기 터틀 그래픽을 이용한 도형 그리기
5 5 알고리즘 사고와 선택 값을 변수에 저장하기, 사용자로부터 입력 받아 저장하기,
6 6 알고리즘 사고와 반복 다양한 자료형으로 저장하기
7 7 알고리즘 사고와 함수 입력된 데이터를 산술 연산하기, 대입 연산자와 복합 대입 연산자
8 중간고사 활용하기, 연산자의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계산하기
9 8 과학(Science) 관계 연산자와 논리 연산자에 의한 참, 거짓 판정하기,
10 9 기술(Technology) 제어 구조에서 선택하기
11 10 공학(Engineering) 정해진 횟수만큼 반복하기, 조건에 따라 반복하기,
12 11 예술(Arts) 반복문에서의 탈출과 계속 반복하기
13 12 수학(Mathematics) 반복적인 코드를 함수로 만들기,
14 프로젝트 발표 함수에 값 전달하고 결과 반환 받기
15 기말고사
DNA 염기서열의 순서 바꾸기,
자유 낙하와 포물선 운동 궤적 그리기
화재 경보기 작동하기,
7세그먼트 LED를 이용한 숫자 표시하기
로봇 청소기의 이동과 귀환하기,
ISBN 코드를 통한 도서 번호 검증하기
마우스와 키보드를 이용한 그림 그리기,
음계와 주파수를 이용한 피아노 건반 연주하기
피보나치 수열과 피보나치 트리 그리기,
확률에 기초한 동전의 앞면/뒷면 맞추기 게임하기
개인별/조별/팀별 결과 보고서 제출 및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