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 - TINKER CAD&3D PRINTING
P. 17

정에서 체험하고 습득한 경험과 지식을 발표하고 타인과 공유해가도록 이끌어
        주는 실무 과정 중심의 교육 프로젝트로 발전해야 할 것이고, 이는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과 변화하는 세상에 필요한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교육의 새로
        운 패러다임이라 할 수 있으므로 주목할 필요가 있다.

        최근에 일컬어지는 ‘창의 메이커스’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현하여 무엇인가를
        창조해 내는 사람들을 의미하며 엔지니어, 발명가, 디자이너, 공예가 등 기존
        의 직업 카테고리에 얽매이지 않으면서 관심 있는 누구나가 상상 속의 생각을
        디지털 모델화하고 기존의 정보기술을 결합하여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어가는
        사람이다.

        최근 이런 메이커 교육 현상이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적으로 받게 된 중심에는
        3D 프린터라고 하는 디지털 장비가 큰 역할을 해왔으며, 앞으로도 3D프린팅
        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도래 할 것이다.

1.3? 	  3D프린팅의 기본 원리와 출력 프로세스

        3D프린팅의 기본 출력 원리는 조형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디지털화된 3
        차원 제품 디자인 파일을 출력용 파일로 변환하고 모델의 2차원 단면을 연속
        적으로 재구성하여 한 층씩 인쇄하면서 적층하는 개념의 제조 방식으로, 3D
        프린터로 출력하기 위해서는 우선 모델링 파일이 필요하다., 이 모델링 파일을
        3D프린터에서 제공하는 전용 슬라이싱 소프트웨어에서 G-Code로 변환한 후
        프린터에서 출력을 실행하면 원하는 모델을 얻을 수 있는 것이 기본적인 원리
        라고 할 수 있다.

        ①	3D CAD에서 모델링 작업 또는 3D 스캐너로 스캔하여 데이터 생성
        ②	생성한 데이터를 STL 파일등의 형식의 포맷으로 변환
        ③	변환된 STL 파일의 오류 체크
        ④	슬라이서(Slicer)에서 STL 파일을 G-Code로 변환
        ⑤	G-Code 데이터를 3D 프린터에 입력하여 출력 실행

        CHAPTER 1? 4차 산업혁명과 SW교육 007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